본문 바로가기
소식

미국 비자, 이스타 (ESTA) 결제 오류, 단체(group) 등록 참고사항

by 칭찬아빠 2024. 4. 27.
반응형

미국 비자, 이스타 (ESTA)

 
이번에 미국에 출장을 가게되어서, 비행기/숙소/렌트/국제면허증발급/미국 비자까지 일차천리로 진행하게 되었다. 이중에서 미국비자 관련 짤막한 이야기 거리가 있어서, 공유하고자 한다.
 
먼저 미국에 가기 위해서는 여권, 비행기표와 함께 비자가 필요하다. 미국은 무비자라고 하지만, 아래 링크에 있는 에스타를 가입해야 한다. 1명 당 21$이 소요되고, 유효기간은 2년이다. 오랜만에 미국땅을 밟는 것이라 모든 것이 생소한 상태에서 이것저것 찾아보면서 가입 신청을 진행했다.
 
U.S. Customs and Border Protection | U.S. Customs and Border Protection (cbp.gov)

U.S. Customs and Border Protection

Securing America's Borders

www.cbp.gov

 
ESTA 등록 시, 개인이 일일히 진행할 수도 있고, 한명이 여러명을 등록할 수도 있다. 가족의 경우, 후자를 택하지만, 나의 경우, 회사에서 3명이 출장을 가는 상황이라, 내가 막내라, 단체 등록으로 진행을 하였다.(^^;;)
단체 등록 시, 필요한 사항으로 "여권 사본, 부모님 성함, 현재주소, 주민등록 번호, 태어난 도시 그리고 각자의 메일 주소"가 있다. 또한, 출장이나 여행 시, 묵을 숙소 정보도 필요하다.
 

주민등록 번호의 경우

구여권에는 표기가 되어있어, 여권 사본만 있어도 되지만, 신여권의 경우, 주민번호 뒷자리가 없어서, 꼭 챙겨야 한다. (선배사원이 무섭다면, 꼭 구여권/신여권인지 물어보시길...)
 

여권의 경우

사이트에 사진으로 업로드를 진행하면, 여권 정보가 자동으로 인식된다. 실제 정보와 동일한지 확인하면서, 비워있는 칸을 하나씩 채워나가면 된다.
 

메일주소 입력

여권정보를 입력하면서, 메일주소를 입력하는데, 이때 인증이 필요하다. 입력한, 메일 주소로 4글자 코드가 발생되는데, 이것을 입력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가족이면 상관없지만, 회사나 친구들 간 단체 등록이 진행된다면, 처음 단계에서만 전화통화나 카톡이 연결된 상태에서 진행하는게 속 편할 수 있다.
 

주소의 경우

영문 주소로 입력해야 하는데, 네이버나 다음에서 "주소 영어로"라고 검색하면, 쉽게 작성할 수 있다.
 

 

이름입력

이름도 영어로 입력해야 하는데 역시나 네이버나 다음에서 "이름 영어로"라고 검색하면 바로 알수 있다.
(단, 여권에 있는 이름과 띄어쓰기를 포함해서, 동일하게 작성해야 한다.)

결제 오류

사이트에서 입력하는 정보를 다 입력하게되면, 결제 창으로 넘어가게 된다. 이때 주의할 점은 결제 창으로 넘어가면 결제까지 마무리해야 한다.
내 경우, 회사 출장이다보니, 출장 관련 준비는 개인이 하지만, 비용 처리는 다른 부서에서 진행하게 된다. 그래서, 결제창까지 확인한 후, 비용 처리 부서에 가서, 결제를 진행하는데, 여기서 문제가 생겼다. 결제창이 활성화가 되지 않았다. 컴퓨터에 문제가 있을 거라 판단하고, 다시 내 컴퓨터로 결제 진행을 하려고 하는데, 이번엔 경고문구가 떳다. 
"지금 진행하는 단체등록 계정이 막혀있다는 것"이다. 필요하면, 내용을 적어 신고하라고 하는데, 그게 ESTA 사이트에 신고되는 것이었고, 부랴부랴 내용을 적고 신고를 마쳤다. 13시경에 발생하였고, 사이트 답변은 평균 응답시간은 3~5일 소요된다고 한다.

 

오류 해결(?)

13시 경에 문제가 발생하였고, 21시에 사이트에 다시 접속해 보았다. 운좋게도(?) 다시 결제할 수 있는 창이 활성화되었다. 법인카드 정보를 입력해, 결제 진행을 하였고, 별다른 인증 과정 없이, 결제가 완료되었다. 이후, 22시 경에, ESTA 측에서 메일이 왔는데, 내용이 다음과 같았다.
 

 
번역하면 다음과 같다.
 
여행자 커뮤니케이션 센터에 문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의 정보를 검토하고 이 일반 정보로 인해 문의 사항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이 이메일에 직접 회신해 주십시오.
지급 문제
ESTA 웹사이트에서 결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몇 가지 알려진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아래 지침을 따라 해당 문제가 귀하 측의 오류로 인한 것일 수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1) 웹 브라우저에서 자동 채우기 옵션 사용 안 함
2) 복사하여 붙여넣어 정보를 입력하지 마십시오.
3) 가능하다면 다른 브라우저로 전환해 보세요.
지불을 제출하는 데 계속 문제가 발생하면 몇 시간을 기다렸다가 다시 시도하십시오. 일상적인 유지 보수, 업데이트 또는 기타 기술적 문제로 인해 시스템이 일시적으로 중단될 수 있습니다.
위의 제안에 따라 여전히 ESTA에 대한 지불을 제출할 수 없는 경우 이름, 생년월일 및 여권 번호와 함께 이 메시지에 회신해 주시면 최선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
ESTA 상태 확인
개인 또는 단체 신청 현황 확인, ESTA 현황 출력, 유효기간 확인, 신청 업데이트, 여행내역 업데이트, 결제, 결제 영수증 수령 등은 아래 단계에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1. ESTA 웹사이트(https://esta.cbp.dhs.gov/esta )로 이동합니다.
2. "CHECK ESTA STATUS"로 표시된 탭을 클릭합니다
3. "개인" 또는 "그룹" 검색을 선택합니다.
4. "확인 및 계속"으로 표시된 파란색 탭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5. 화면 상단에 여권번호와 생년월일을 입력하세요.
6. 신청 번호(화면 왼쪽) 또는 시민권 및 여권 발급 및 유효 기간(화면 오른쪽)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7. ESTA 레코드를 찾으려면 "RETRIVE APPLY"를 클릭하십시오.
ESTA 검색 페이지의 세부 정보는 승인된 ESTA 레코드에 표시되는 내용과 정확히 일치해야 합니다. 변경 사항이 있으면 "Expired Record" 또는 "No Application Found" 메시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위의 모든 단계를 따랐고 사이트에 액세스하거나 레코드를 검색하는 데 문제가 계속 발생하는 경우 추가 지원과 지원을 위해 검색 페이지에 제출하려는 정보의 스크린샷과 여권의 전기 페이지 사진을 제공하십시오.
CBP 여행자 커뮤니케이션 센터에 문의해 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참고: 이 포럼에서 제공하는 답변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됩니다. 이 포럼을 활용하는 것은 정보에 입각한 규정 준수 지침에 따른 합리적인 관리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결론

아마도 ESTA 측에서 막힌 계정을 풀어준 것 같지는 않다. 9시 결제 진행 완료 상황과 10시 메일 답변 시간이 서로 맞지 않을 뿐더라, 메일 내용도, 해결 방안을 제시한 것이지, 계정을 풀어주었다가 아니었다.
나의 결론은 "기다리면, 자동으로 막힌 계정이 풀린다"이다. 다른 사람의 경우, 결제창에서 뒤로 가기버튼을 누른 후, 결제창이 사라졌다가, 하루정도 지나고 난 후, 재접속 시,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얘기가 있었다. 이마도, 시스템적인 오류가 발생하여, 정상화되는데 시간이 걸린 듯 하다. 하지만, 이또한 업무의 연장인지라, 금요일 저녁도 9시가 훌쩍 넘은 시간이 퇴근하고 말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