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국제면허증 발급하기(미국출장, 미국 여행, 준비물, 주의사항)

by 칭찬아빠 2024. 6. 20.
반응형

발급한 국제면허증


외국에서 운전을 하기 위해서는 국제면허증을 발급받아야 한다. 국제 면허증은 인터넷 발급도 가능하고, 집 주변의 큰 경찰서의 민원실에 가서도 발급이 가능하다. (또한, 운전면허시험장도 가능하다.)이동의 편의를 위해, 인터넷 발급을 하는 것이 요즘 트렌드일 수도 있으나, 성격이 급한 사람들의 경우, 빨리 발급을 받고 나서, 그 외의 것들을 고민할 수도 있기에, 경찰서에서 국제면허증을 발급받은 일화를 소개하려고 한다.
각설하고, 경찰서에서 국제면허증을 발급받을 경우, 대기시간을 제외한다면, 5분 이내로 수령이 가능하다.

 

국제면허증 발급 전, 준비사항

국제면허증을 발급받기 위해선, 우선 유효한 국내 자동차면허증여권이 필요하다. 그리고, 국제면허증에 붙혀질 여권용사진이 필요하고, 발급 수수료 8500원이 필요하다. 
국제면허증의 유효기간은 1년이기에, 새로 발급을 받아야 했고, 당연히 최근에 찍은 여권사진도 없었다. 일단, 가까운 사진관에가서 여권 사진을 인화한 후, 경찰서로 향했다.

 

<준비물>

 -. 자동차면허증

 -. 개인여권

 -. 여권용사진

 -. 발급수수료

 

대기시간

경찰서마다 판이하겠지만, 내가 갔던 경기용인동부경찰서의 경우, 평일이어서 그런지, 대기시간이 거의 없었다. 바로, 국제면허증을 신청을 하였고, 여권용 사진과 자동차면허증을 제출한 후에, 수수료를 내고, 국제면허증을 발급받았다. 여권에 있는 서명과 동일하게 국제면허증에도 서명을 하라고 해서, 서명을 적은 후, 복귀를 했다. 

 

주차

경기용인동부경찰서의 경우, 내부에 주차장이 있으나, 다른 차량도 많이 있어서, 주차하기가 쉽지 않았다. 경찰서가 약간 언덕 중간에 위치하고 있는데, 직진해서, 쭉 올라가면, 무료 주차장과 유료 주차장이 나온다. 주차를 빨리하고, 업무를 마무리하기 위해 유료 주차장을 이용했는데, 대기시간도 거의 없었고, 발급 시간도 매우 짧아서, 주차비 정산없이 이용할 수 있었다. (30분 이내 무료)

주차장 위치

 

앞으로 할 일

국제면허증도 발급받았으니, 이제 렌트카만 예약하면 된다. (렌트카는 국제면허증과 상관없이, 예약이 가능하다.)
그리고 미국에 가서, 차를 받은 후, 차를 끌고 미국 교통 신호 규정에 맞게 안전하게 차를 운전하면 되지 싶다.

 

차량 렌트하는 방법 및 렌트 시 주의사항 배우기

 

챙겨야 할 부분

외국에서 운전을 할 때 반드시 챙겨야 하는 것은 국제면허증, 국내 자동차면허증, 여권 3종 세트이다. 이 중, 하나라도 없다면 외국에서 무면허로 끌려갈 수 있음을 명심하고, 잘 챙기길 바란다.

 

참고사항

국제면허증 발급과 관련된 정부24 사이트가 있어서 공유하려고 한다. 보다 상세한 정보도 있으나, 필요하신 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